본문 바로가기

교육지원

시신기증

시신기증 운동

제주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의과대학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글자크게 글자작게 프린트

 

시신기증 운동을 펼치며

사람은 누구나 자기의 생명을 소중히 여기며, 또 고통 없이 오래 살기를 원하고 있습니다.그러나 우리는 일생 동안 여러 가지 질병으로부터 생명에 대한 위협과 정신적 ㆍ 육체적 고통을 받으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의학계는 이러한 위협과 고통으로부터 우리의 생명과 삶을 보호해야 하는 막중한 사명을 부여 받고 있으며, 여기에 종사하는 의사에게는 인간의 귀중한 생명을 다루는 전문직업인으로서 보다 높은 사명감과 전문성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의사를 양성하는 의학교육기관인 의학전문대학원에서 다양한 이론과 실습과정 을 이수하여야 함은 물론 특히, 실습을 통하여 인체를 해부하면서 인체의 각 기관에 대한 지식을 체득하는 해부학은 다른 어느 과목보다도 중요하고 필수적인 과정이라고 하겠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의학도들은 생명의 존엄성과 귀중함을 새삼 깨닫 게 되고 더불어 시신을 기증하신 분들께 고마움을 느끼며 장차 의사가 된 후에도 체득한 지식과 기술을 인술로 승화시킬 수 있 을 것입니다. 

 

최근 전국 각 지역에서 이 나라 의학계를 이끌어 나갈 우수한 의학도를 양성할 수 있도록 자신의 시신을 기증하는 분들이 날 로 증가하고 있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 그러나 우리 제주도는 여러분들도 잘 아시다시피 지역적인 특수성 때 문에 시신 기증문제에 관하여는 타 지역 도민의 협조를 기대하기는 어려운 형편입니다 . 이로 인하여 국내의 많은 의과대학 및 의학전문대학원과 달리 제주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은 해부용 시신이 부족하여 의학교육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제주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에서는 우수한 의사의 양성과 더불어 장래 제주 도민의 양질의 의료수혜와 건 강한 삶을 위하여 전 제주도민께서 이 운동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주시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사람이 죽으면 그 분의 생전의 발 자취와 인품(또는 영혼)은 우리들 주변에 머물러 있지만 육체는 한 줌의 흙으로 돌아간다는 것을 우리 모두는 너무나 잘 알고 있습니다. 
이제 한 줌의 흙으로 돌아갈 수밖에 없는 우리의 몸(육체)이 의학교육과 연구를 위하여 쓰여 진다면 이는 의학발전의 밑거름이 되고 나아가서 우리 이웃과 자손의 건강증진과 행복에도 기여하는 뜻 깊고 아름다운 일이라 하겠습니다. 또한 우리 각자가 생존 하는 동안 이 사회로부터 직접 혹은 간접으로 받은 혜택을 다시 환원한다는 차원에서도 매우 값지고 의미 있는 일이라 하겠습 니다. 제주도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성원을 바랍니다.

 

 

 

제주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