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지원

임상수기센터

소개

제주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의과대학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글자크게 글자작게 프린트

소개

최근의 의학교육은 임상수행능력과 필수임상수기에 대해 강조하고 있으며, 이에 대해 2010년 의사국시부터 실기시험이 도입되어, 2009년 9월 23일부터 12월 1일까지 국시원 실기시험센터에서 아시아에서는 최초로 국가고시 실기시험이 시작되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다양한 평가의 도입 외에 의사의 질을 향상시키고, 향후 의료시장 개방에 대비함과 더불어 의과대학 교육과정에서 임상실습을 강화하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제주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2호관이 2013년 8월 1일 준공되면서 임상수기센터를 개소했습니다. 임상수기센터는 실제 임상에서 환자를 접하는 것과 유사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임상 기술을 익히는 곳으로, 임상에서의 환자 안전 문제 및 1차 의료인으로서 갖추어야할 기본적인 임상 술기를 교육하고 있습니다.

 

의사국가고시 실기시험인 CPX (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는 단순히 의학지식만 습득하는 것을 넘어 실제 환자를 만났을 때 진료에 필요한 면담과 검진을 얼마나 잘 수행해내는지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OSCE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는 주로 채혈, 심폐소생술, 봉합술 등과 같이 기본적인 임상술기를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임상수기센터에서는 CPX 와 OSCE에 대비하여 학생들을 교육하고 새로운 정보를 제공하여 모든 학생들이 실기시험에 합격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구성 및 기구

제주대학교는 강원-충청-제주 임상수행평가 컨소시엄 (전국 8개 대학)을 통해 모의환자를 제공받고, 새로운 임상 사례를 개발하여 다양한 실습 및 모의 평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 임상분야의 전문의를 중심으로 임상실기시험위원 (14명)을 구성하여, 좀 더 전문화된 시나리오 작업과 학생들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시설 및 비품현항

임상수기센터는 시뮬레이션실습실, 종합수기실, 중앙모니터실, 대기실, 자료실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다양한 술기모형을 활용해 40명의 학생이 동시에 각종 임상술기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소그룹학습이나 술기실습관련 토의를 위한 공간으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2019년 1월부터 실제 실기시험이 이루어지는 국시원과 같은 시험장과 유사하게 리모델링을 하였고, 2020년 이후에는 시뮬레이션실습실을 업그레이드할 예정입니다.